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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근 주가 흐름(2024년 12월 13일 기준)
- 종가: 18,990원 (+7.41%, 전일 대비 1,310원 상승)
- 52주 최고/최저: 24,400원 / 11,400원
- 거래량: 304,143주
- 거래대금: 5,638백만 원
호재 요인
- 방위산업 및 친환경 선박 엔진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 부각.
- 최근 카타르·영국 운송회사와 약 813억 원 규모의 계약 체결로 실적 개선 기대.
리스크 요인
-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조 비용 부담.
- 부채비율 상승으로 재무 구조 개선 필요.
2. 기업 개요
- 설립일: 2003년
- 주요 사업: 선박 엔진 및 방위산업용 엔진 제조.
- 시가총액: 4,369억 원
- 외국인 보유율: 0.23%
- 주요 경쟁사: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등.
3. 기업 분석 (영업실적 위주)
3.1. 최근 실적 (2024년 3분기 기준)
- 매출액: 1,940억 원
- 영업이익: 54억 원 (전년 동기 대비 감소)
- 순이익: 22억 원
- 영업이익률: 2.80%
- 순이익률: 1.15%
3.2. 주요 재무 지표
- ROE: 10.35%
- EPS: 81원
- PER: 19.07배 (동종 업계 평균 54.77배 대비 저평가)
- PBR: 1.92배
3.3. 성장 가능성
- 방위산업 성장: 자주포 엔진 및 군수용 엔진 국산화 추진으로 매출 확대 기대.
- 친환경 선박 시장: 암모니아·디젤 혼소 엔진 등 차세대 기술 도입 가능성.
- 글로벌 진출: 최근 대규모 해외 계약 체결로 시장 점유율 확대.
4. 관련주
4.1. 동일 업종 주요 기업
- HD현대중공업 (329180, KOSPI): 241,000원 (PER 74.82배)
- HD한국조선해양 (009540, KOSPI): 210,000원 (PER 24.49배)
- 한화오션 (042660, KOSPI): 34,050원 (PER 42.56배)
- 삼성중공업 (010140, KOSPI): 11,350원 (PER -159.86배)
4.2. 비교 분석
STX엔진은 동종 업계 대비 PER이 낮아 저평가된 종목으로 보이나, 영업이익률과 재무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개선 여지가 있음.
5. 목표가 및 손절가
5.1. 목표가: 23,000원
- 방위산업 성장과 친환경 엔진 수요를 반영한 단기 상승 목표.
5.2. 손절가: 16,000원
- 부채비율 상승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리스크 고려.
결론
STX엔진은 방위산업과 친환경 선박 엔진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부채비율이 높은 점과 영업이익률이 낮은 점은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주가 변동성이 있을 수 있으나, 중장기 투자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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