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리엔탈정공(014940) 핵심 간단 분석
오리엔탈정공(014940) 핵심 간단 분석

 

 

1. 최근 주가 흐름

  • 종가(2024년 12월 26일 기준): 5,450원 (+5.42%, 전일 대비 +280원)
  • 52주 최고/최저: 6,120원 / 2,525원
  • 거래량: 3,138,817주
  • 거래대금: 17,205백만 원
  • 시가: 5,190원
  • 고가: 5,680원
  • 저가: 5,180원

호재 뉴스

  • 조선업 슈퍼사이클: 조선 기자재 수요 증가로 수익성 개선 기대.
  • 매출 성장: 신규 계약 증가와 조선업 회복에 따른 매출 증대.

악재 뉴스

  • 높은 PBR: PBR 2.40배로 조선 기자재 업종 평균 대비 다소 높음.
  • 재무 구조 부담: 상대적으로 높은 부채비율(127.67%)이 리스크 요인.

2. 기업 개요

  • 설립일: 1980년
  • 주요 사업:
    • 선박용 크레인 제조: 해양 플랜트 및 선박 크레인.
    • 조선 기자재 생산: 데크하우스, 연돌 등 다양한 선박 구조물.
  • 상장 시장: 코스닥
  • 시가총액: 2,484억 원 (코스닥 261위)
  • 외국인 보유율: 4.78%
  • 경쟁사: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3. 기업 분석

3.1. 최근 실적 (2024년 9월 기준)

  • 매출액: 522억 원
  • 영업이익: 97억 원 (+40.74% YoY)
  • 당기순이익: 80억 원
  • 영업이익률: 18.57%
  • 순이익률: 15.35%

3.2. 주요 재무 지표

  • ROE: 18.89%
  • 부채비율: 127.67%
  • PER: 13.49배 (업종 평균 대비 저평가)
  • PBR: 2.40배 (업종 평균 대비 고평가)

3.3. 성장 가능성

  • 조선업 회복: 조선 기자재 수요 증가로 실적 개선 가능성.
  • 제품 다양화: 해양 플랜트 장비와 구조물로 매출 다각화.

4. 관련주

4.1. 동일 업종 주요 기업

  • HD현대중공업 (329180, 코스피): 298,000원 (PER: 92.52배)
  • 한화오션 (042660, 코스피): 37,750원 (PER: 47.19배)
  • 삼성중공업 (010140, 코스피): 11,600원 (PER: -163.38배)

HD현대중공업(329180) 핵심 간단 분석

 

HD현대중공업(329180) 핵심 간단 분석

HD현대중공업(KOSPI, 329180)은 세계 최대의 조선사로서, 선박 건조와 해양 구조물 제작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흐름과 기업 실적, 관련 주식, 목표가 및 손절가에 대해 자세

damonalwaysdelivers.tistory.com

 

한화오션(042660) 핵심 간단 분석

 

한화오션(042660) 핵심 간단 분석

1. 최근 주가 흐름 (호재 및 악재 뉴스 포함)한화오션(KOSPI, 042660)은 2024년 12월 11일 기준으로 주가는 33,100원으로 전일 대비 1,300원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당일 고가는 33,450원, 저가는 31,550

damonalwaysdelivers.tistory.com

 

삼성중공업(010140) 핵심 간단 분석

 

삼성중공업(010140) 핵심 간단 분석

1. 최근 주가 흐름 (호재 및 악재 뉴스 포함)삼성중공업(KOSPI, 010140)은 2024년 12월 11일 기준으로 주가는 11,100원으로 전일 대비 6.63%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당일 고가는 11,150원, 저가는 10,340

damonalwaysdelivers.tistory.com

 

4.2. 비교 분석

  • 오리엔탈정공은 PER 13.49배로 업종 평균 대비 저평가 상태.
  • 조선 기자재 기업 중 매출 성장률과 영업이익률이 높은 편.

5. 목표가 및 손절가

  • 목표가: 6,200원 (조선업 회복과 매출 성장 기대 반영)
  • 손절가: 4,800원 (최근 저점 기준 손실 최소화)

결론

오리엔탈정공은 조선업 회복과 기자재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종목입니다.
PER 기준으로는 저평가 상태지만, PBR은 다소 높은 편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따라 중장기적인 투자 매력을 가진 종목으로 평가됩니다.
신중한 접근과 조선업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